세부에서 보홀 가는 법은 오션 젯 페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오션젯 페리를 타기 위해서는 탑승 장소, 시간표, 예약 방법, 좌석 타입, 이동시간 등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세부에서 보홀로 오션젯을 타고 이동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피어1(Pier 1) 항구
세부에서 보홀을 가기 위해 오션젯 페리를 타려면 가장 먼저 피어1 항구로 이동해야 합니다. 피어 1 항구는 세부 공항에서 그랩을 타는 것 기준으로 30분정도 소요되며, 보통 5~600페소 정도 비용이 있습니다. 공항에서 나오면 택시가 많이 있지만, 택시보다는 미리 예약하면서 가격을 알 수 있는그랩을 더 추천합니다. 단, 그랩을 이용하는 경우 항구 안까지 들어가면 현금으로 차량 출입료가 발생하는데,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현금이 필요하므로 현금이 없는 경우 피어1 입구에서 하차하는게 낫습니다.
피어1 항구에 도착했을 때 하나 팁을 드리자면, 차가 멈추자마자 갑자기 누가 와서 짐을 같이 내려주고 안까지 안내를 해주려고 하는데 보통 이는 팁을 요구하므로 단호하게 거절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필리핀에서 공짜 친절은 없습니다.
항구 이용료(터미널 피-Terminal Fee)
피어1 항구에서 배를 타기 위해서는 1인당 25페소의 항구 이용료가 있고 현금 결제만 가능합니다. 만약 필리핀 페소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터미널 피 결제 창구 안쪽에 환전소가 보이니, 직원에게 환전하고 와서 결제하겠다고 말하면 흔쾌히 들여보내주니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션젯 페리
시간표
세부 피어1에서 보홀 탁빌라란 항구로 이동하는 페리는 6:00AM 부터 5:40PM 까지 운행하며 자세한 시간표는아래와 같습니다.
6:00AM | 8:20AM | 10:40 AM | 11:40 AM | 1:00PM | 3:20PM | 4:20PM | 5:40PM
피어1 항구의 오픈 시간은 5:00AM 이기 때문에, 새벽 비행기로 세부 막탄공항에 도착하셨다면 이 시간에 맞춰서 이동하시거나 또는 새벽시간에도 항구는 열려있기 때문에 안에서 대기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약방법, 가격
가격은 한국에서 예약하고 가는 것과 피어1에서 결제하는 것 크게 차이가 없어, 가급적이면 한국에서 미리 예약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보통 KKDay 에서 예약해서 구매합니다. 이곳 말고도 다양한 한국 여행 업체에서 오션젯 예약이 가능하니 저렴한 것을 찾아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약을 하면 바우처를 보내주는데, 이것을 위에 말씀드린 터미널 피를 내고 들어가면 있는 오션젯 카운터에서 티켓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좌석은 투어리스트(이코노미) 클래스와 비지니스 클래스 두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각각 21,000원, 31,000원입니다. 가격은 환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가격차이는 1만원인데 이 돈이 없어서 나는 죽겠다 싶은게 아니면 꼭 비지니스클래스를 탑승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좌석의 크기입니다. 투어리스트 클래스 의자 3개가 붙어있는 공간에 비지니스 클래스는 의자가 2개가 있습니다. 즉 1.5배 더 크다는 뜻입니다.
또한 수하물 무게에 차이가 있습니다. 투어리스트 클래스는 15kg, 비지니스 클래스는 20kg인데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지니스 클래스는 수하물 무게를 아예 측정하지 않고 쉽게 운반해줍니다. 투어리스트 클래스는 이 부분에서 좀 깐깐한 편이라 귀찮을 수 있습니다.
밤 비행기를 타고 온 경우 많이 피곤할텐데 귀찮지 않고 더 넓은 곳에서 편하게 가는 비용으로 1만원은 정말 싼 금액이라 생각합니다.
이동 시간
세부에서 보홀로 가는 이동시간 배 출발부터 도착까지는 총 2시간 남짓입니다. 오션젯 페리는 에어컨이 정말 빵빵하니 추위를 타는 사람이라면 겉옷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이동하는 동안에는 영화를 틀어주기도 하고, 승무원이 한국의 기차처럼 돌아다니면서 스낵을 팔기도 합니다. 배는 이렇게 옆에 OCEAN JET 이라고 써있고 게이트 번호도 티켓에 잘 나와있으니 잘못 탑승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세부 공항에서 보홀 가는 법은 오션젯 페리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소개해드렸습니다. 오션젯을 타려면 가장 먼저 그랩 또는 택시를 타고 피어1 항구로 이동하여 터미널 피를 지불하고 바우처를 오션젯 티켓으로 교환하여 정해진 시간에 탑승하면 됩니다. 이동시간은 총 2시간 정도가 걸리며 페리가 굉장히 에어컨이 빵빵한 편이니 겉옷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필리핀에는 절대 공짜 친절이 없으니, 누군가 선뜻 도와주려고 하면 의심부터 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